단호박 칼로리 - 다이어트 극대화 (탄수화물,GI지수)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평소 탄수화물 섭취량보다 적게 드시길 원하십니다. 그래서 흰쌀밥의 대체 식단으로 잡곡밥, 고구마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탄수화물 대체식단으로 충분히 이용 가능하고 오히려 앞서 말씀드린 잡곡밥, 고구마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단호박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의 칼로리와 영양성분은 어떻게 될까요? 

단호박 

단호박은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알고 있는 다이어트의 식품의 끝판왕(?)입니다. 이유는 바로 낮은 탄수화물 함량때문인데 단순히 탄수화물만 낮은 것이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함께 꼭 따라오는 변비를 예방하고 포만감을 오랜 시간 유지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실제 대회 출전을 목표로 하는 보디빌더들은 최종적으로 단호박으로 탄수화물을 조절한다고 알려져 있을만큼 단호박은 탄수화물 조절에는 탁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고구마보다 비싼 가격, 조리시간이 조금 길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단호박 칼로리 

단호박 칼로리는 몇일까요? 단호박 칼로리는 100g 기준 72kcal입니다. 보통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성인 남자의 주먹보다 더 큰 단호박은 500g~600g 정도의 무게이니 단호박 1통 기준의 칼로리는 360~432kcal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호박 탄수화물 

다이어트의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 칼로리보다 영양성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실 것입니다. 단호박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가 바로 영양성분 때문인데 바로 탄수화물이 낮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 중심의 식단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인슐린은 지방 저장에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평소보다 줄여서 섭취해야 합니다. 

 

단호박의 탄수화물은 100g당 8g입니다. 햇반의 흰쌀밥(210g)의 탄수화물이 68g인것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가장 많이 찾는 고구마는 100g당 21g의 탄수화물 함량이기 때문에 단호박은 그에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단호박 GI지수 

GI지수는 혈당수치, 즉 혈당의 상승 속도를 수치화한 지수입니다. 혈당이 빠르게 오르면 인슐린 분비가 늘어고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혈당조절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음식 섭취 전에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단호박의 GI지수는 65으로 고구마의 GI지수 61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흰쌀밥의 경우 84로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단호박 찌는 시간

다이어트시 가장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단호박 요리는 역시 단호박찜입니다. 단호박은 먹기 좋게 썰어 찜기에 넣고 10분간 찌면 맛 좋은 단호박찜이 완성됩니다. 껍질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 베타카로틴이 많기 때문에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단호박찜과 함께 손쉽게 할수 있는 조리 방법은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80도에서 15분간 조리하면 맛있는 단호박이 완성됩니다. 

낮은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은 단호박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원푸드 다이어트, 즉 단호박 하나만 드시기보다는 하루 한 끼는 단호박을 사용하는 식단을 짜고 나머지 식단은 다른 음식을 이용한 식단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탄수화물 절제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극도로 탄수화물을 줄인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한다면 오랜 기간 다이어트를 하기 쉽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단호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정보글▼

[다이어트/칼로리 사전] -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용 소스 5종 정리

[다이어트/칼로리 사전] - 다이어트용 두부 종류별 칼로리 - 한모, 순두부, 콩비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지급받을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