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 정말 힘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음주입니다. 술을 좋아하신다면 매우 매우 참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취하도록 먹지는 않아도 적당한 음주로 하루의 피로를 녹여내는 시간은 힘든 하루의 보상이기 때문입니다. 하루의 마무리를 맥주를 이용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맥주 한 캔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마음이로 맥주를 드시고 계신가요? 맥주 한 캔 칼로리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주 칼로리
맥주의 칼로리는 제품마다 다릅니다. 이유는 도수가 다르기 때문인데 맥주는 적게는 4%에서 많게는 9%의 알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술의 칼로리를 결정하는데 바로 알코올의 함량이 칼로리를 결정하게 됩니다. 알코올의 칼로리는 1g당 약 7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입니다. 그렇다면 맥주 한 캔의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요?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500cc 맥주 한캔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맥주의 평균 알코올 도수는 5%라고 생각하고 계산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맥주 한캔 칼로리(500cc) : 500(맥주 양) X 0.05(도수) X 7(칼로리) = 175(kcal)
맥주 한캔의 칼로리는 175kcal로 적지 않은 칼로리라고 말씀 들릴 수 있겠습니다. 2캔을 드셨다면? 순식간에 350kcal로 이는 흰쌀밥 한 공기를 넘어서는 칼로리입니다. 그런데 이보다 술이 살을 찌게 하는 원인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술이 살은 찌게하는 원인
안주
알콜의 칼로리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분해되어 살이 찌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맥주만 마신다면 살이 찌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맥주만 마신다면 살은 찌지 않습니다. 하지만 맥주만 마시는 경우가 있을까요? 술이 살을 찌게 만드는 원인은 바로 안주에 있습니다. 술과 함께 먹는 안주는 대부분 고열량 음식으로 음주 시에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알콜은 살이 되지 않고 분해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체내는 알코올을 먼저 분해하기 때문에 함께 먹은 안주는 분해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우리의 신체의 축적되어 살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알코올이 안주를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 맥주는 살이 찌지 않지만 함께 먹는 안주를 살로 가게 만든다
안주를 먹지 않고 술만 먹는 일부 알콜중독자의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매우 마른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알코올의 칼로리가 바로바로 분해되어 배출되지만 함께 먹는 안주가 없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주 없이 술을 먹는 습관은 영양소 밸런스를 해치는 습관이니 주의하셔 합니다.
근육 생성 방해
술이 살을 찌게 만드는 원인 두번째는 알코올은 근육 생성의 방해입니다. 알코올부터 분해하는 신체의 특성상 근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단백질이 신체에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근육 생성의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많은 양의 술을 많이, 자주 드시다 보면 팔과 다리의 근육은 점점 빠지게 되고 음주로 인해 배는 볼록하게 나오는 신체가 되어 버립니다.
다이어트 맥주
다이어트 시 맥주를 마실 때 가장 중요한 2가지는 한 캔과 안주입니다. 저칼로리의 안주와 함께 맥주 한 캔은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미칠 만큼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매일 드신다면 좋지 않지만 스트레스도 풀 겸 간혹 드신다면 오히려 다이어트를 지속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맥주 안주로는 고탄수화물, 고지방 안주를 피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지방이 적은 구운 고기, 해산물, 샤부샤부, 오징어 숙회, 문어숙회 등을 활용해 맥주를 드신다면 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 적당량의 맥주와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안주 활용하기
지금까지 맥주 한캔 칼로리와 함께 다이어트 시 맥주를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일 드시는 음주는 다이어트를 넘어서 신체에 정말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하지만 가끔 드시는 맥주 한 캔 정도의 음주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당히 음주를 즐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른 정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