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대표적 증상 4가지와 중요 극복법

중년 여성의 모두 겪는 갱년기 증상. 신체는 갱년기 증상을 보내고 있지만 미처 알지 못해 적절한 대처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갱년기의 대표적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갱년기 증상 몇 가지의 해당되는지 아래의 정보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성 갱년기 

갱년기는 폐경까지 이르는 과정을 말하는것으로 의학적으로는 폐경 이행기라고 부릅니다. 즉 가임기를 지나고 최종 폐경까지 이르기 전을 갱년기라고 부르게 되는 것입니다. 갱년기는 40대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50대 초중반까지 이르게 되어 최종적으로 폐경에 이르게 됩니다. 

 

한국 평균 여성 폐경 나이는 약 50세이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40세 이전에 조기 폐경이되는 여성도 1%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폐경 이행기, 갱년기에는 어떤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까요? 갱년기의 대표적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년 여성의 갱년기 우울감
갱년기의 증상을 알아보자

혈관 운동성 증상 

갱년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혈관운동성 증상이 있습니다. 안면홍조,가슴두근거림, 발한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상체에 열이 오르는 느낌이 많이 느끼게 되면서 얼굴에는 홍조가 생기는 증상입니다. 체온은 정상이지만 열이 오르는 느낌으로 열감 증상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낮아지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신체에 열감을 느끼면서 수면장애를 겪기도 하며 식은땀, 탈모, 급격한 얼굴 주름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낮아진 에스트로겐 호로몬을 보충하여 해당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데 이때는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하거나 각종 건강 보조식품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 안면 홍조, 발한, 가슴 두근거림이 생김 
  • 혈관 운동성 증상으로 수면장애, 관절통, 탈모, 주름이 생길수 있음 

생리 불순 

갱년기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폐경이행기 단계를 말합니다. 이때는 생리에 대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양의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혈 또는 출혈이 발생하는 빈도가 늘어나거나 생리불순과 함께 두통과 어지럼증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생리의 양과 주기가 변화되면서 여성이 갱년기로 접어들었다는 본인 인지가 시작되면서 심리적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라고 합니다.

  • 생리의 주기와 양의 변화가 생김
  • 하혈 또는 출혈이 발생하거나 어지럼증, 두통이 동반되기도함 

관절통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연골약화, 골밀도가 떨어지면서 관절통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체 전반적으로 관절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손과 팔 쪽의 관절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에는 주먹을 쥘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체중 감량, 적절한 운동으로 관절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정 기복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감정의 기복이 이전보다 크게 변화가 오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피부, 모발, 콜레스테롤 조절, 뼈 건강, 생식기 건강 등의 다양한 기능과 함께 감정 대한 기능도 담당합니다. 폐경 이행기,  즉 갱년기에 에는 에스트로겐 저하로 감정 기복이 찾아옵니다. 감정의 변화 폭이 커 우울감이 찾아오거나 작은 일에도 화가 나는 경우가 나타나면서 가족뿐만 아니라 지인들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갱년기 극복을 위해 가족이 함께 노력해야한다

갱년기 극복의 중요한 점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의학적 치료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1가지는 바로 외부활동 및 사회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갱년기의 찾아오는 우울감과 무기력함으로 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갱년기에 규칙적인 사회활동을 통해 활발하게 몸을 움직이시는 분들입니다. 직장, 봉사활동, 지인과의 모임 등을 통해 활기찬 생활을 유지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가족을 위해 뒷바라지한 여성이 갱년기를 겪고 있을 때 가족의 무관심이 있다면 갱년기 여성의 우울감과 허무감을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갱년기를 겪고 있는 여성의 가족은 이를 잘 이해하면서 함께 취미활동, 외부활동, 그리고 정서적 감정을 더욱더 발전시켜야 합니다. 

  • 갱년기 극복에는 활발한 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유대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여성 갱년기 대표 증상 4가지와 함께 갱년기 극복의 중요한 점의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성에게 꼭 한번 찾아온다는 갱년기, 여러분이 겪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여러분 어머니께서 겪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위 대표 증상을 참고하시고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쿠퍼만 지수 - 갱년기 체크 알아보기

50세 전후로 여성은 호르몬의 변화로 갱년기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을 모르시는 분들은 자신이 갱년기로 접어든 것인지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럴 때 갱년기가 진행

jinbi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