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크라운 재료 장단점 - 골드, PFM, 지르코니아

치과의 계획이 있거나 치료 중이신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크라운 재료 선택입니다. 골드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PFM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크라운입니다. 각각의 크라운 재료는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요? 치과 크라운 재료 선택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어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크라운 치료 

치아를 왕관처럼 씌워 치료를 진행하는 술식이 바로 크라운 치료입니다. 신경치료를 진행한 경우에는 치아에 신경이 제거 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파절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보철물을 치아 전체에 씌워 치아를 보호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환하게 웃는 미소
스마일 라인은 재료 선택의 기준 중 하나이다

치과마다 견적이 다르고 추천하는 재료가 다르기 때문에 크라운 재료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골드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PFM 크라운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크라운 재료별 특징

골드 크라운 

골드 크라운은 '금니'라고 부르는 바로 그 치아입니다.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금으로 만들어진 보철로 오래전부터 치과에서 사용해온 재료입니다. 골드 크라운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장점은 교합에 따라 자연스럽게 적응한다는 점입니다. 금은 망치로 두드리면 모양이 미세하게 변합니다. 골드 크라운 역시 씹는 습관에 따라서 미세하게 치아 모양이 적응해가며 맞게 되어 정밀성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골드 크라운은 깨지지 않고 부식도 없기 때문에 내구성에서도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드 크라운
골드 크라운

다만 금값에 따라서 비싼 가격과 함께 반짝이는 치아때문에 보기에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때 부의 상징이었던 '금니'이지만 언제부터인가 인식이 바뀌게 되면서 골드크라운이 보이는 것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장점 : 높은 강도, 정밀성, 적합력 좋음
  • 단점 : 비싼 가격, 반짝이는 치아의 거부감 

PFM 크라운

PFM은 메탈로 이루어진 재료에 겉표면에 도자기재질을 입혀 만들어진 크라운입니다. PFM 크라운 역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는 재료이지만 최근에는 사용하는 곳도 없어지는 추세이며 선택하는 환자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메탈이지만 겉면은 도자기 재질이기 때문에 다른 크라운 재료의 비해서 파절의 위험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잇몸과 치아 경계면이 다소 검개 보일 수 있다는 점 또한 단점입니다.

PFM크라운
PFM크라운

PFM 크라운의 장점은 가격입니다. 다른 크라운 재료의 비해 가장 낮은 가격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부담이 있으신분들은 선택해볼 수 있는 재료입니다. 

  • 장점 : 저렴한 가격 
  • 단점 : 비교적 낮은 강도, 잇몸과 치아 경계면이 검개 보일 수 있음 

지르코니아 크라운 

비교적 최근부터 사용하게된 지르코니아 크라운입니다. 생체친화적 재료로 알레르기나 염증반응도 적은 지르코니아의 가장 큰 장점은 치아 색깔과 거의 같은 색이면서도 강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전면에서 보이는 스마일라인 어디에도 사용할 수 있고 씹는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에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재료입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단점으로는 강도 보장을 위해 비교적 두꺼운 두께로 제작된다는것입니다. 크라운 두께가 두껍다는 것은 치아삭제량이 많다는 것입니다. 또한 씹는 습관, 교합이 일정하지 않은 분들은 사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골드 크라운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정도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비교적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장점 : 높은 강도, 치아와 비슷한 색상, 생체친화적, 낮은 온도전달력
  • 단점 : 치아삭제량 높음, 저작습관 또는 교합에 따라서 불편할 수 있음

지금까지 치과 크라운 재료의 장점과 단점의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미성과 강도가 높은 지르코니아 크라운, 적응력이 좋고 강도는 높지만 심미성이 아쉬운 골드 크라운, 가격은 저렴하지만 강도가 비교적 낮은 PFM크라운, 환자의 치료할 치아의 위치, 기능의 따라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씹는 힘이 강한 어금니의 경우에는 지르코니아 또는 골드크라운을 사용할 수 있지만 교합의 문제로 기능이 약한 어금니라면 PFM 크라운을 충분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해진 답은 없기 때문에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크라운 재료를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직접 해본 치과 신경치료 후기 1일차 - 통증과 치료시간

치아 신경 치료를 준비 중이신가요? 치과를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이라면 신경치료 통증의 대해서 막연한 공포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치료의 대한 공포감으로 치료를 미루

jinbi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