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퍼만 지수 - 갱년기 체크 알아보기

50세 전후로 여성은 호르몬의 변화로 갱년기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을 모르시는 분들은 자신이 갱년기로 접어든 것인지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럴 때 갱년기가 진행 여부를 체크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쿠퍼만 체크방법입니다. 체크 후 점수를 통해 갱년기 진행 정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쿠퍼만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쿠퍼만 지수 

갱년기의 경우 자신이 갱년기라고 인지하기도 힘들지만 증상의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갱년기임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객관화하기 위해 쿠퍼만 지수가 만들어졌습니다.

 

쿠퍼만 지수는 미국의 뉴욕 의과대학의 쿠퍼만 박사가 만든 갱년기지수 자가 체크방법으로 갱년기 시기 증상을 점수화 하여 점수의 따라 갱년기의 진행상태와 대응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지수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고 자신의 어떤 상태에 있는지 참고해보세요. 

구분 증상 지표
심함 보통 약간 없음
1 홍조, 얼굴 화끈거림 12 8 4 0
2 발한 6 4 2 0
3 불면증 6 4 2 0
4 신경질 6 4 2 0
5 우울증 3 2 1 0
6 어지럼증 3 2 1 0
7 피로감 3 2 1 0
8 근육,관절통 3 2 1 0
9 두통 3 2 1 0
10 질건조,분비물감소 3 2 1 0
11 가슴두른거림 3 2 1 0

현재 자신의 신체 상태 정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신 뒤에 모든 점수를 더해주세요. 점수를 합산 값의 따라 갱년기 진행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점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구분 진행정도 처방
5-10점 경미한 갱년기 상태 식사, 운동의 생활습관 관리
11-15점 중증도 갱년기 상태 진찰을 통한 상담후 치료
16점이상 심한 갱년기 상태 전문의를 통한 장기적 치료

점수의 따라 경미한 갱년기 상태, 중증도 갱년기 상태, 심한 갱년기 상태로 나뉘며 처방도 점차적으로 높은 치료가 요구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 

아직도 자신이 갱년기인지 가늠이 안되시나요? 

갱년기의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와 체질에 따라서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수많은 증상들이 있기 때문에 아래 증상 목록을 살펴보신 뒤에 자신이 갱년기에 진입한 것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화계통 이상 - 식욕이 없고 무기력하며 대변을 보기 힘이 든다.

▶정신적 이상- 정신적으로 매우 우울하고 불안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화를 잘 내는 등 민감해진다.

▶골격계통 이상 - 관절통, 요통 등이 발생 급격하게 발생한다 

▶기타 증상 - 심장 두근거림이 지속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잠을 설치기 시작한다.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걷기 혹은 달리기 등의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30분-1시간가량 1주에 3-4회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비타민과 칼슘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갱년기는 친밀한 유대관계로 인해 극복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위 가족과 지인들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면서 자존감을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