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국수의 현실적인 칼로리와 다이어트시 섭취 방법

한번 맛 들이면 끊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쌀국수입니다. 이국적인 향으로 처음에 먹기 힘들지만 몇 번 먹다 보면 점점 중독(?)되어가는 맛을 가진 것이 바로 쌀국수입니다. 다이어트시에도 쌀국수가 생각난다면 먹어도 될까요? 쌀국수 칼로리를 알아보고 다이어트시에는 어떤 방법으로 쌀국수를 먹어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국수

흔히 우리가 알고 있고 많이 먹는 쌀국수는 베트남 쌀국수입니다. 쌀국수는 동남아인 태국, 말레이시아등에서 많이 먹고 있는 음식이지만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이 먹고 있는 쌀국수는 베트남 쌀국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에게는 간단한 점심으로, 음주 뒤에 해장으로도 안성맞춤인 것이 바로 쌀국수입니다.

 

쌀국수는 특유의 향으로 호불호가 갈리지만 쌀국수의 매력에 빠진다면 주기적으로 먹어야 될 만큼 굉장한 매력에 빠지게 됩니다. 쌀국수에는 여러 가지 향신료가 들어가는데 팔각, 큐민, 고수, 쯔란 등을 혼합하여 맛을 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쌀국수의 칼로리는 어느 정도일까요?

쌀국수 칼로리 

쌀국수는 다이어트에 적합하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숙주와 고수 등의 야채가 들어가고 면도 쌀로 만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지만 생각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로 탄수화물과 나트륨입니다. 쌀국수의 면은 쌀과 전분으로 만들어지는데 이는 영양성분이 탄수화물이 대부분이며 베트남 쌀국수의 나트륨 역시 굉장히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쌀국수에 함유되어 있는 나트륨은 1,650mg으로 이는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인 2,000mg에 근접한 수치입니다. 

쌀국수 칼로리가 300~400kcal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는 작은 1인분을 기준이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쌀국수를 기준으로는 500~600kcal이 된다고 보시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칼로리가 생각보다 낮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다이어트 시에는 칼로리도 중요하지만 영양성분이 중요한만큼 쌀국수는 탄수화물과 나트륨이 많기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시 쌀국수 섭취 방법 

다이어트시 쌀국수를 섭취할 때 어떤 방법으로 섭취해야 할까요? 쌀국수가 너무나도 먹고 싶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면보다는 야채를 

쌀국수의 면을 줄이고 야채를 대신해 포만감을 늘려보세요. 쌀국수를 주문 시 면을 반으로 줄여달라고 주문해보세요. 이후 함께 나오는 야채를 양껏 함께 섭취한다면 탄수화물을 줄여 다이어트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줄인 면을 대신하여 숙주를 추가하여 함께 먹는다면 아삭한 식감이 더해져 맛이 배가 됩니다. 

 

함께 곁들여 먹는 양파절임도 많이 드셔도 무방합니다. 양파는 알리신 성분이 몸의 열을 내어 신진대사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고, 혈당조절,  심혈관기능에 도움이 되니 함께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국물은 최소화 

나트륨이 높은 만큼 국물을 모두 드시는 것보다 적당량의 국물만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쌀국수의 나트륨은 1650mg으로 높은 편이니 국물을 절반이라도 남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쌀국수를 직접 만들어 먹어보자

 

직접 쌀국수를 만들어 먹는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쌀국수보다 낮은 칼로리와 나트륨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쌀국수를 만들려면 많은 향신료가 필요하지만 집에서는 간단하게 베트남 피시소스를 활용한다면 충분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 피시소스, 치킨스톡, 간장, 양파, 설탕, 생강가루, 숙주, 소고기(닭가슴살 대체 가능), 식초, 고수

위 재료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쌀국수를 만들 수 있으니 다이어트 중이라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쌀국수보다 직접 만들어서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쌀국수 칼로리와 함께 다이어트 시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쌀국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위 정보를 확인해보시고 다이어트까지 성공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정보 글▼

 

마라샹궈 칼로리 - 다이어트용 마라샹궈 만들기

다이어트에 자극적인 음식이 당길 때 생각나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마라탕, 또는 마라샹궈입니다. 다이어트에 꼭 생각나게 만드는 마라 소스의 맛은 참을 수 없습니다. 마라샹궈의 칼로리는 어

jinbill.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