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 수육 칼로리 알아보기 - 저칼로리 보쌈 방법

고기 음식의 대명사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랑은 받고 있는 보쌈, 수육의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요? 단백질 공급을 위해 다이어트시에 보쌈 또는 수육을 조리 또는 주문하여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보쌈과 수육의 칼로리와 함께 다이어트 시 먹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쌈, 수육

보쌈과 수육은 고기 덩어리를 충분히 삶아 내어 먹는 음식입니다. 수육은 삶은 고기를 썰어 놓은 것을 말하며 보쌈은 그 고기를 보쌈 김치, 무말랭이, 쌈과 함께 먹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보쌈은 생각보다 고칼로리로 알려진 대표적 음식입니다. 손쉽게 배달로 먹는 보쌈의 경우 대부분 삼겹살로 보쌈을 만들고 여기에 부가적인 음식인 막국수, 계란찜, 밥등을 함께 먹게 된다면 칼로리는 더욱더 올라가게 됩니다. 

김치와 고기보쌈 한접시
보쌈

보쌈 칼로리 

보쌈이 살이 안찔것 같이 느껴지는 이유는 고기를 장시간 푹 삶아 내어 기름이 빠져 살이 안 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실제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지방이 어느 정도 빠진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은 지방은 그대로 남아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배달되는 보쌈은 대부분 소, 중, 대 로 사이즈나 나뉘어져 있고 이는 300g~350g, 500g~550g, 600g~650g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보쌈 소짜 300g~350g의 칼로리는 고기만으로 약 1100kcal를 보이며 여기에 보쌈김치, 막국수, 소스, 밥을 함께 먹는다면 칼로리는 더욱더 상승하게 됩니다. 보쌈의 칼로리는 식품의약안전처가 발표한 외식 메뉴 중에서 칼로리가 가장 높은 음식으로 뽑힐 만큼 칼로리가 높은 음식입니다. 

  • 보쌈 소(300~350g)의 고기 칼로리는 1100kcal이다.
  • 함께 먹는 밥, 막국수, 소스, 김치로 인해 칼로리는 더욱 상승될수 있다.

저칼로리 보쌈은?

다이어트중 보쌈을 먹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대부분의 배달 보쌈은 삼겹살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고기 변경

첫번째, 사용되는 고기를 변경해야 합니다. 고지방 부위가 아닌 저지방 고기를 선택하여 보다 낮은 지방, 높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부위로는 안심, 등심, 뒷다리살, 앞다리살이 있습니다. 특히 뒷다리살과 앞다리살은 가격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식감 부분에서도 오히려 삼겹살과 다른 쫀득한 맛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수육용 앞다리살 가격보기

조리 방법 

고기를 삶아내는 보쌈의 조리 시간을 늘려 지방을 녹여 칼로리는 낮출 수 있습니다. 이때 충분히 지방이 녹을수 있도록 물 양을 일반 보쌈보다 많이 잡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곁들여 먹는 음식

보쌈과 함께 먹는 음식중 고칼로리의 음식은 단연 밥, 막국수, 소스가 될 것입니다. 밥과 막국수는 드시지 않느것을 권장드리며 쌈장 및 각종 소스도 최대한 적은 양을 듯셔야합니다. 쌈장, 고추장보다는 된장을 드시야 하며 소금도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반면 함께 먹는 쌈채소는 충분히 드셔도 좋으며 김치의 경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보쌈김치보다는 적당량의 충분히 익은 김치를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정리

  • 고기를 삼겹살이 아닌 안심, 등심, 뒷다리, 앞다리살로 변경하자 
  • 삶는 시간을 늘려 지방을 충분히 녹여내자 
  • 밥, 막국수 먹지 않으며 소스류는 최소한만 먹자 
  • 쌈채소는 충분히 섭취하자 

보쌈, 수육의 칼로리와 칼로리는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리방법과 사용되는 고기 부위를 변경한다면 칼로리는 낮추면서 충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사용될 만큼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적으로 주문해 먹는 배달 보쌈의 경우에는 고칼로리의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시에는 드시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용 소스 5종 정리

다이어트 중이라면 꼭 한 번쯤 찾게 되는 정보, 그것은 바로 소스입니다. 가뜩이나 입맛에 맞지 않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소스를 찾는 분들이 늘지만 그마저도 먹을 수 있는 소스는 한정되어 있

jinbill.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