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칼로리 - 효능과 효과적인 섭취방법

토마토 많이 섭취하시나요? 토마토는 과일이 아닌 채소로 건강에 굉장히 좋다고 알려져 있고 다이어트시에도 많이 이용되는 채소입니다. 토마토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또 어떤 방법으로 먹어야 토마토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토마토 칼로리와 더불어 효능과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많은 분들에게 건강에 좋다고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연구소에서 10대 슈퍼푸드를 선정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토마토입니다. 슈퍼푸드라고 알려져 있는 토마토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비타민A, 비타민C, 엽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산화, 피로 회복, 눈 건강, 다이어트, 소화계에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자세한 토마토 효능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항산화

항산화 성분의 최고라고 알려져 있는 라이코펜이 토마토에는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열대과일류, 자몽, 구아바, 수박등에 함유되어 있고 그중 많은 함유량을 보이는 것이 바로 토마토입니다. 노화과정, 암, 혈관질환은 우리의 몸이 산화과정을 거치면서 일어나는데 산화과정을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를 라이코펜이 담당해주고 있습니다.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며 전립선암, 소화기 암, 유방암 등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변비 개선

칼륨과 칼슘 등의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토마토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독소를 몸 밖으로 효과적으로 배출시키고 소화기 건강,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피부건강

토마토에는 위에 말씀드린 라이코펜의 성분으로 인해 노화를 늦추고 비타민A, C 성분으로 피부건강에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멜라닌 색소 변형을 막아줘 피부톤을 한층 밝게 만들어주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토마토의 비타민C는 피로를 풀어주고 젖산 분비를 억제하면서 분해까지 하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아주 좋은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토마토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망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 건강을 위해 따로 영양제를 복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토마토는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칼로리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라이코펜의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칼로리가 100g당 14-17kcal로 굉장히 낮은 수치이기 때문에 마음 놓고(?) 섭취해도 다이어트에는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 토마토, 대추 토마토, 흑토마토, 방울토마토의 종류를 불문하고 대부분 100g당 14-17kcal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토마토는 다이어트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섭취 방법은 다이어트의 효과를 반감시키는 섭취방법이니 자제하셔야 합니다. 

토마토 섭취방법

토마토는 그냥 드셔도 효과가 좋지만 토마토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열을 가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삶거나 쪄서 드시거나 혹은 볶아서 드셔도 아주 좋은 섭취방법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올리브 오일과 함께 볶아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던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무려 9배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올리브유 역시 불포화지방산으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토마토와는 찰떡궁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 올리브오일은 궁합이 좋다

토마토 섭취 주의점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익지 않은 푸른 토마토를 섭취할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이 찬 분들이 토마토를 드실 때는 주의하셔야 하며 익혀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토마토의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10대 푸드, 10대 항산화 음식 등으로 선정될 만큼 많은 효능을 가진 음식이 토마토입니다. 손쉽게 하나씩 쏙쏙 먹을 수 있는 방울토마토를 즐겨먹는데 앞으로도 토마토를 많이 섭취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