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트푸드 다이어트 방법 제대로 알아보기

해외 유명가수 아델이 40kg을 넘게 다이어트에 성공하면서 아델 다이어트라고도 알려진 서트푸드 다이어트를 아시나요? 서트푸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주목하시고 서트푸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트푸드 다이어트란?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원리는 우리 몸에 있는 단백질 성분 시르투인(sirtuin) 활성화시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시르투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 성분일까요?

시르투인 - 활성화산소를 억제해 노화를 늦추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근육을 증가시키고 지방을 연소하는데 도움

이러한 이유로 또 다른 말로 장수 다이어트라고도 불리는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시루트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칼로리를 제한함으로써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시르투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서트푸드 다이어트 음식
채소 케일, 컬리플라워, 루꼴라,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레드 치커리, 양파, 시금치, 토마토, 양배추, 해조류, 버섯, 부추, 케이퍼, 비트, 미나리
과일 딸기, 블루베리, 레드베리, 키위, 대추, 풋사과, 석류
육류 닭가슴살, 연어
그외 낫또, 레드와인, 병아리콩, 울금, 메밀, 피스타치오, 호두, 녹두, 커피, 녹차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음식과 비교해 특별한점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구성된 서트푸드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그렇다면 서트푸드 다이어트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서트푸드 다이어트 방법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철저한 칼로리 제한으로 이루어지는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 기간은 1주일이며 식단은 아래와 같이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1주일간 진행되는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식단은 일일 권장 칼로리인 2000-2700kcal의 절반 수준의 음식을 섭취하면서 칼로리를 제한합니다. 칼로리는 제한하고 시르투인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신체는 신진대사가 활성화되어 다이어트를 더욱 극대화시켜주게 됩니다. 

▶1주일간 다이어트를 진행한다 

▶3일동안 하루 기준 1000Kcal+서트푸드주스2잔으로 식단을 조절한다.

▶이후 4일부터는 하루 기준 1500Kcal+서트푸드주스2잔으로 식단을 조절한다. 

일주일간 진행되는 서트푸드 다이어트를 종료한 뒤에는 일반식으로 식단을 유지하되 하루 한 끼는 서트푸드 식단으로 섭취해주세요. 

 

서트푸드 식단의 1500Kcal를 쉽게 구성하는 방법은 야채와 과일로 구성된 서트푸드음식을 종이컵에 담아서 20컵의 분량 준비하시고 여기에 종이컵 반 컵 분량의 견과류를 함께 드시면 1500kcal을 대략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약 1달-2달간 한번씩 다시 한번 서트푸드 다이어트를 다시 일주일간 진행하시면서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일주일간 서트푸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극단적인 칼로리 제한으로 영양실조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타 참고점 

 

1) 서트푸드는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극단적인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상태의 따라 다이어트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급격한 칼로리 제한은 위험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2) 서푸트 다이어트 일주일 기간이 끝나고 난 뒤에 일반식에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통상적인 일반식이라 하면 영양적으로 균형이 맞는 식단으로 구성해 섭취하는 식단으로 고지방 고탄수화물의 음식을 드신는 것이 아니라것을 명심하셔야합니다. 늦은시간의 야식, 식사후 먹는 간식등은 제한하면서 일반식+서트푸드 식단을 유지하셔야합니다. 

 

3) 식단과 운동을 병행해야합니다. 서트푸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일주일간은 가벼운 산책만은 추천드리면 그 이상의 과격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 제한과 함께 진행되는 운동은 오히려 신체에 악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과격한 운동은 제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트푸드 다이어트 일주일의 시간이 끝나고 일반식과 서트푸드식단을 함께 먹는 시기에는 운동을 병행하면 시트루인성분이 보다 활성화되어 다이어트효과는 극대화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서트푸드 다이어트 식단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국의 영양학자 에이든고긴스와 글렌멜튼이 개발한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평균 3-5kg가 일주일에 감량되었다는 연구보고가 있을정도로 강도가 높은 다이어트입니다. 단기간에 확실한 다이어트효과가 입증된만큼 빠른시간안에 체중감량이 필요하신분들은 한번 시도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본인 신체 건강상태에 따라 신중한 결정은 꼭 필요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