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붓기(알)를 빼는 6가지 생활습관

종아리의 알통이 생겨 고민이신가요? 혹은 종아리가 너무 부어 고민이신가요? 매끈한 종아리를 원하는 분들은 종아리의 근육을 줄이는 방법에 관심이 가실 수밖에 없습니다. 종아리 알 빼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꺼워지는 종아리

두꺼워지는 종아리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스키니한 바지나 치마를 자주 입는 여름철에는 부은 종아리 혹은 근육으로 인해 두꺼워진 종아리는 많은 분들에게 고민일 텐데요. 종아리가 두껍게 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종아리 부종 

종아리가 두꺼워 지는 이유 첫 번째는 종아리가 붓는 경우입니다. 아침에 잘 입었던 바지가 저녁에는 벗기 어려울 정도로 붓는 경우, 부츠가 저녁에는 꽉 끼어 종아리의 압박이 느껴지는 경우, 쥐가 자주 발생하는 등의 현상이 있습니다. 하체부종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겪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여성이 종아리 부종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순환의 문제로 알려져있습니다. 걷는 동작을 통해 하체인 둔부, 허벅지, 종아리, 발이 펌프작용을 통해 우리의 신체를 순환하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앉아있는 경우 혹은 오랜 시간 제자리에서 서서 있는 경우는 이러한 작용을 하지 못해 다리가 붓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근육량이 비교적 적은 여성에게 많은 현상이 발견되고 있고 나이가 많을수록 종아리가 붓는 현상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순환의 문제로 인한 종아리 부종을 방치한다면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종아리 부종을 발생하는 원인은 신장기능이 떨어진경우 체내의 수분이 쌓이면서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다리와 더불어 얼굴, 손이 함께 붓는 현상을 보입니다.

2) 종아리 알(근육)

종아리가 두꺼워지는 이유 두 번째는 종아리 알, 근육으로 인해 두꺼워지는 경우입니다. 종아리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매우 중요한 신체로 하체의 순환을 위해 적정량의 근육은 꼭 필요한 부위입니다. 하지만 종아리의 과한 근육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 근육을 발달시키는 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이힐 - 하이힐을 신고 걷는 것은 일반 운동화를 신고 걸을 때와 비교해 종아리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하이힐의 신고 생기는 근육은 불균형적으로 생기기 때문에 미적으로 더욱 보기 좋지 않습니다. 하이힐을 장시간 신고 있는 분들은 반드시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통해 종아리와 발목의 근육을 풀어주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짝다리 - 한쪽의 다리에 무게를 싣고 서는 자세, 일명 짝다리 자세는 종아리 근육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한쪽의 다리가 굵어지는 결과를 주고 심하게는 체형이 틀어지게 되어 전체적인 신체 밸러스의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리 부기 빼는 방법(생활습관)

생활습관 개선부터 병원을 방문해 시술을 받는 방법까지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종아리 알을 빼는 생활습관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다리꼬기 금지

남성보다 여성들의 경우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를 꼬는 습관은 골반을 틀어지게 만들고 틀어진 골반은 신체의 순환을 방해하고 비대칭적인 걸음걸이로 인해 종아리 균형적이지 못한 생기게 됩니다. 

2) 지속적인 스트레칭과 운동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종아리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이럴 때는 최소 1시간마다 한 번씩 짧게나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을 굽혔다 펴기, 발목을 위 또는 아래로 당기는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걷기나 가벼운 조깅 혹은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스쾃 동작으로 하체의 운동을 시작해주세요. 운동이 끝난 뒤에는 스트레칭을 실시해주시고 다리를 의자나 침대 등에 올려 심장보다 높게 두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특히 사타구니의 스트레칭은 다리 부기를 빼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사타구니 부분의 림프의 순환을 보다 원활하게 하여 하체 순환을 돕는 방법입니다. 어려운 방법보다 다리를 길게 찢는 방법이나 양반다리 후 스트레칭 방법으로 사타구니 부분을 스트레칭해주세요.

3) 식습관 개선

쉽게 다리가 붓는 경우 음식조절도 필수입니다. 나트륨이 높은 짠 음식은 우리의 몸을 붓게 만드는 중요 요인입니다. 우리의 몸을 붓게 만드는 나트륨을 줄이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해조류, 시금치)등을 많이 섭취해주세요. 혹시 나트륨이 높게 식사를 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4) 다리를 따듯하게 

추운 겨울에 짤은 치마나 얇은 옷을 입는 등의 원인으로 하체가 차갑게 되면 림프절 순환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체 부종을 느끼시는 분들께서는 다리를 따듯하게 하기 위해 옷차림을 신경 써주세요. 따뜻한 반신욕, 또는 족욕을 통해 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압박스타킹과 마사지는 종아리 붓기를 빼는 좋은 방법이다.

5) 압박 스타킹 사용

하체의 순환을 돕기 위해 압박스타킹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스타킹이 아닌 의료용 압박스타킹으로 종아리를 압박해 혈액순환을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긴바지를 입을 시 안에 신고 외출해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얇게 제작된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일하는 분들에게는 권장드리는 방법입니다. 

다리 붓기 방지 압박 스타킹 후기 및 가격 보러가기

6) 마사지

예전에 많이 사용했던 맥주병처럼 종아리를 마사지해주는 방법입니다. 맥주병으로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며 압박을 주는 방법으로 마사지를 진행해주세요. 또는 마사지볼이나 마사지 링, 요가 링을 사용해 마사지를 진행해주세요. 틈틈이 TV를 볼 때 간단하게 저녁시간에 마시지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다리 부기를 빼는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일명 종아리 알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종아리가 붓는 이유는 하체의 순환이 안 되는 이유가 가장 큰 원인이므로 이를 해결해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장시간 서있는 경우와 앉아있는 경우 꼭 1시간마다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부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종아리가 붓는 분들은 위에 6가지 생활습관을 천천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

[건강 정보] - 새치(흰머리)가 나는 이유와 뽑지 말아야하는 이유

[건강 정보] - 갱년기 증상에 좋은 대표 음식 5가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