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 지수
GI지수를 알고 계신가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각 음식에 GI지수를 알고 식단 조절을 하셔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GI지수 = 음식을 먹고 소화되는 과정에서 혈당 지수를 얼마나 높이는 정도를 나타낸 수치
GI지수는 위에서도 정리한것과 같이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에 혈당지수를 얼마나 높이는지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GI지수가 높은것을 섭취해야 할까요? 아니면 GI지수가 낮은것을 섭취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GI지수가 낮은것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면서 당뇨를 유발합니다. 그로 인해 분비된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내리게 되면서 공복감은 더욱더 몰려오게 됩니다. 또한 인슐린의 과다한 분비는 지방을 더욱더 축적시키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대체적으로 정제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들과 단 음식들입니다. 결국 맛있는 음식들은 GI지수가 대체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생선종류가 대체적으로 낮은 GI지수 지수를 보여주고 있으며 육류 중에서는 닭고기와 양고기가 가장 낮은 GI지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묵과 소시지는 높은 기본 육류보다 높은 GI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야채의 경우는 대부분 낮은 GI지수를 나타내고 있지만 감자와 당근, 옥수수, 호박 등은 높은 GI지수를 나타냅니다. 다이어트로 많이 이용되는 고구마는 55 정도의 GI지수로 감자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
- GI지수낮은 식품군 = 야채류, 생선류, 해조류
- GI지수높은 식품군 = 과자/음료, 유제품(아이스크림, 연유), 어묵, 소시지, 빵, 면, 떡,
다이어트를 시작하시거나 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식단을 GI지수도 참고하시어 식단조절을 하신다면 더욱더 효과가 큰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오랜기간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더 도움이 되고 지구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로리와 GI지수를 참고하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