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지원금 사용처 정리

by 아스클레피오스 2021. 9. 6.

국민 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국민 지원금 사용처가 궁금해졌습니다. 요일제로 접수가 시작되는 만큼 이번 주에 많은 분들이 국민 지원금을 지급받고 사용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 지원금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국민 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지원금 

국민지원금국민 지원금 사용처는 어디일까요? 국민 지원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힘들어진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국민 지원금 사용처는 기본적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상공인 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한 대형마트

이번 국민지원금의 지급은 사용하고 있는 카드 또는 지역화폐 앱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곧 지역화폐 가맹점이 국민 지원금 사용처와 같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국민 지원금은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국민 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지원금 사용처 

국민지원금 사용처  전통 시장, 동네 마트, 식당, 안경점, 병원, 약국, 미용실, 이발소, 빵집, 피자집, 학원, 조명매장, 철물점, 생활용품점, 문방구, 주유소, 서점 의류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치킨, 카페, 빵집등), 대형마트 안에 임대 매장
국민지원금 사용 불가 프랜차이즈 직영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노브랜드, 기업형 슈퍼마켓(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등), 면세점, 대기업 전자제품 판매직영매장, 백화점, 복합쇼핑몰(스타필드 등), 온라인몰, 홈쇼핑, 배달앱(현장결제는 가능)

위 국민지원금 사용처 목록을 보시면 감이 오실 것입니다. 대기업 및 대형 규모의 사업장에서는 대부분 사용을 할 수 없으며 온라인 결제 역시 안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즉 대형/대기업 업체와 온라인 결제는 불가능하는 것이 핵심이겠습니다. 

 

단 여기서 프랜차이즈매장의 경우 가맹점의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영점의 경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모두 직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스타벅스에서는 국민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타 다른 카페, 예를 들어 투썸, 파스쿠찌 등의 가맹점으로 운영되는 카페는 국민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랜차이즈 치킨, 편의점, 빵집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스타벅스는 사용불가능하지만 투썸은 사용가능하다

또한 대형마트은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서 장을 볼 수는 없지만 대형 마트 안에서 임대하여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도 국민 지원금 사용처가 헷갈리시나요? 그렇다면 국민 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서 검색하기를 이용해 보세요.

국민 지원금 사용처 검색(홈페이지)

국민지원금 사용처를 검색해볼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별도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 지원금 사용처. kr]를 통해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국민 지원금 사용처를 업체 분류별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현재 지역화폐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을 통해 검색을 할 수 있고 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 지원금 사용처 검색 방법

1) [국민지원금사용처.kr] 접속 후 거주지 설정 후 검색 

2) 지역화폐 앱을 통해 검색

3)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검색

위 사진처럼 거주지 설정 후 직접 검색을 통해 국민 지원금 사용처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직접 사업체를 검색할수도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니 이용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국민 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온라인 결제가 안되는것은 아쉽지만 지역경제를 살리는 취지가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 업종에서 요긴하게 사용해야겠습니다. 아직 국민지원금 신청을 하지 못하신분들은 참고 글을 확인해보시고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을 참고하시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다가오는 추석에는 한결 편한 마음으로 지낼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 글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간단 정리

국민지원금 기준 대상 총정리